“고객 피드백 반영하려는데 시스템이 막혔어요” — 로코드(Low-code) 개발의 현실
고객이 원하는 건 간단한 기능인데, 왜 이렇게 어렵죠?
“처음 앱을 외주 개발할 때, 빠르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 로코드 플랫폼의 말에 혹했습니다. 기획도 끝냈고, 기능도 충분해 보였고, 빠르게 런칭까지 했죠.
그런데 문제가 생긴 건 그 다음이었습니다.”
🤦 고객 피드백 반영, 이 정도도 안 되나요?
“이 버튼을 결제 페이지로 옮겨주세요”
“리스트 정렬 방식 좀 바꾸고 싶은데요”
“팝업 문구만 조금 수정하면 될 것 같은데…”
딱 봐도 단순해 보이는 수정들, 하지만 로코드 플랫폼에서는 막막하기만 합니다.
“해당 위치는 수정 불가입니다.”
“이건 유료 플랜에서만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은 현재 제공하지 않습니다.”
로코드는 정말 ‘빠르고 쉬운가’?
세상에 모든 걸 만족시키는 솔루션은 없습니다. 스포츠카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있고 대형 트럭이 할 수 있는 영역이 있지요. 로코드로 서비스를 만드는 데 있어서는 심사숙고가 필요합니다.
✅ 로코드가 적합한 상황
MVP 단계에서의 빠른 검증
내부 전용 툴 또는 프로토타입용
코드 리소스가 전혀 없고, 기능이 매우 단순할 경우
❌ 로코드가 위험한 상황
실제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실서비스
기능 개선과 피드백 반영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경우
여러 시스템(결제, 물류, CRM 등)과의 연동이 필요한 경우
로코드 앱의 진짜 문제는 ‘기능과 성능 개선 범위 제한’입니다
로코드 플랫폼으로 만든 앱은 커스터마이징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게다가 내부 구조는 대부분 해당 플랫폼만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짜여 있어, 외부 개발자도 쉽게 손댈 수 없습니다.
결국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전면 재개발
비용은 두 배 이상
시간은 처음보다 더 오래 걸림
이전 사용자 데이터도 못 가져오는 경우도 발생
welkey.kr은 이런 상황을 대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elkey는 처음부터:
외주 개발이더라도, 유지보수가 가능한 설계
내부 개발자가 없어도 운영 가능한 시스템 구성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확장성 확보
을 전제로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기존 시스템을 리팩토링 및 유지보수해드립니다.
마무리하며
MVP 테스트라면 로코드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고객을 상대하는 실서비스라면
로코드는 ‘빠른 길’이 아니라, 나중에 돌아오게 되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 지금 welkey.kr에서 지금 운영 중인 시스템이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점검해보세요.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는 구조’부터 시작해야 합니다.